기사제목 래피의 사색 # 252 / '술과 무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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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피의 사색 # 252 / '술과 무의식'‪

기사입력 2017.10.12 1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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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빅뉴스 김동효 문화칼럼리스트]
DJ래피.jpg
 
[사진출처 = DJ래피]
"술이 사람을 망치는 것이 아니다. 인간은 원래 망할 존재라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술이다."
 
인간은 패턴의 동물이다. 모든 종류의 성공은 물론이요, 음주운전, 싸움, 연애 실패, 사업 실패 등도 패턴의 문제다. 패턴에 의해서 역사는 반복된다. 이상한 패턴이 반복되면 더 이상 우는소리는 그만하고 패턴을 깨뜨리고, 삶의 패턴을 바꿔야 한다.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그것이 왜 발생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 아니고, 행동을 바꾸는 것이다. 그렇게 하려면 현재 자신이 반복하고 있는 행동 패턴을 파악해서 그 패턴과 다르게 행동해야 한다. 똑같은 행동과 똑같은 인간관계, 똑같은 만남을 되풀이하면서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건 어리석은 짓 아닐까?
 
사람의 무의식은 자꾸 의식과는 반대되는 행동을 하게 만드는데, 특히 술은 무의식의 헬게이트를 여는 열쇠가 된다. 무의식 속에는 좋지 못한 기억들이나 억압되어 있던 폭력성이 마치 봉인 해제를 기다리는 악마들처럼 숨어 있다. 콤플렉스, 창피함, 폭력성, 비이성적이고 원초적인 욕망 등이 그것이다. 술에 취하면 그것들을 막고 있던 방어기제가 약해지면서 갇혀있던 화가 폭발하거나 우울, 불안 등이 밖으로 표출된다.
 
무의식은 휴화산과 같아서 기회만 있으면 뚫고 나오려 한다. 무의식은 꿈, 환상, 말실수에서 불쑥 나타나기도 하는데, 프로이트는 인간의 마음을 마치 세 명의 사람이 움직이는 것처럼 본다. 그들의 이름은 이드(Id), 초자아(Superego), 자아(Ego)이다. 이드는 원초적 욕망의 대변자이며, 자아는 중재자다. 초자아는 자아 이상(ego ideal), 도덕, 윤리, 양심의 대변자다. 이드는 원초적인 욕망을 주장하고, 초자아는 금지된 일을 못하게 막아서거나 이상을 추구하고, 자아는 타협점을 찾는다.
 
프로이트는 이드를 무의식 속에 억압되어 있는 성적이거나 공격적인 소망 덩어리로 보았다. 이드는 충동적인 어린아이와 같아서 원초적이고 이기적이다. 이드를 움직이는 힘은 쾌락원칙이며, 바라는 것이 있으면 참고 기다리지 못한다. 술이나 약으로 이드의 힘이 세지면 인간은 비이성적이고 본능적인 충동에 의해 움직이게 된다. 이럴 때 자아는 초자아와 이드 간에 협상을 하도록 시도한다. 그 결과를 '타협형성'이라고 부르는데, 이런 타협성을 이끌어 내는 자아의 역할이 우리에겐 매우 중요하다. 슬픔을 감당하지 못해 정신줄을 놓아 버리거나, 사소한 일로 분노를 폭발시킨다면, 그것은 그 사람의 자아가 약하기 때문이다. 자아가 강한 사람들은 방어기제를 동원해 스스로를 무의식의 공격으로부터 굳건하게 지킨다.
 
# 요약.
 
다시 한 번 순자를 모셔와야만 하겠다. 순자는 "인간의 본성은 악하다. 인간의 선함은 후천적이며 인위적인 교육의 결과이다. 인간은 남을 해치고, 다투며, 질서나 도덕을 파괴하려는 악한 본성이 있기에 스승의 지도를 잘 받아야 하고, 예의에 따른 교화가 필요하다. 그렇게 하면 본성을 억제하는 힘이 생기고, 질서나 도덕을 되찾아 세상이 편안해진다."고 말했다. 순자 성악설의 핵심은 '()'. 이는 후천적인 교육과 인간의 의지를 가리키는데, 순자는 인간의 본성은 비록 악하지만 의도적인 노력으로 선()을 추구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사회의 질서유지를 위해서는 위(), 즉 의도적인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나라를 망하게 하고 가정을 파탄내는 잘못된 행동은 모두 술로 말미암아 비롯된다." - 정약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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