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자재 영어도사 유캔투 영어칼럼(12회차)
중학교 졸업자 정도의 배움만 있고, 영어를 잘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유캔투 영어로 학습한다면, 누구든지 6~7개월 안에 영어 도사가 될 수 있다. 매일 연재되는 유캔투 영어를 단 몇 회만 꾸준히 읽는다면, 그 이유를 금방 알 수 있게 된다. 11회차에서는 I'm very honored to be with you today at the commencement of the Stanford University from one of the finest universities of the world라는 문장과 We are very pleased to let you know that you will soon within 6 or 7 months become an English Master who can play with it이라는 두 문장이 이해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 이유는 바로 문장을 보든, 말하든지 간에 영어 문장은 주어와 동사로 결론을 나타내어야 한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두 문장의 결론을 보자. 앞 문장은 영광이고, 뒤 문장은 기쁘다는 것이다. 그러니 그 이유가 to 부정사로 나온다. 부정사 to R이 무엇인가? 의미는 곧 ~~하려고 하는 바인 미래를 나타낸다. 여기서 R이란 동사상당어구를 말하고, 동사상당어구란 형용사(구), 부사(구) 또는 명사(덩이) 앞에 동사를 붙인 것을 말한다. to be with you는 일반사람들은 “당신과 함께 있게 되어”라고 외운다. 그러나 써먹지를 못한다. 그러나 유캔투 독자들은 you에서 with you인 부사구가 되고, 부사구 앞에 동사를 붙이면 동사상당어구(R)이 되니, R 앞에 to를 붙인 것이 부정사 to R이라고 배운다. 이렇게 학습하니 모든 동사상당어구를 자유자재로 만들 수 있게 된다. to let you know that 절이 두 번째 문장에서 나온다. that 절 앞에 동사가 붙으면 that절은 명사절이니 명사덩이이다. 이 앞에 동사 let you know가 붙으니 동사상당어구 R이 되고, 앞에 to를 붙이면 to R이 된다. 여기서 let you know와 make it clear와 같은 동사는 동사의 묶음으로 하나의 동사로 취급한다. 자세한 설명은 유캔투 독자들이 먼저 큰 것을 이해한 다음에 천천히 설명하기로 한다.
접속사 다음에는 주어와 동사로 시작한다. 즉 접속사 절에도 결론은 주어와 동사로 나타내야 하기 때문이다. 이 말은 주절에도 결론이 있고, 종속절에도 결론이 있다는 사실이다. 이 개념만 정확하게 이해하면 거의 영어도사 수준이 된다. 두 번째 문장의 결론은 우리가 기쁜 상태이고, 이유는 당신에게 알려주는 것이다. 종속절 that 절의 결론은 당신이 곧 된다는 것이다. 뭐가 되느냐? 영어 도사 an English Master이고, 구체적으로 설명하니 a master who can play with it이라고 하였다. 명사 a master는 뒤에서 설명해 주어야 하니, 여기서는 관계대명사라는 who를 사용해서 설명하여 만든 명사덩이이다. 명사덩이를 만드는 방법은 일곱 가지인 데, 한국 사람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관계대명사를 유캔투는 가장 쉽게 설명한다. 서두르지 않아도 된다. 몇일 이내로 당신은 알게 될 것이고 자유자재로 사용하게 된다. 이것이 유캔투 영어가 무림지존이며, 무주공산의 주인공이 되는 이유이다. who can play with it은 with it이라는 부사구 앞에 동사 play를 붙인 것이다. 저자 곽 우영 박사